k5풀체인지, k5 신형
- Issue & Info
- 2019. 11. 24. 17:28
본 포스팅은 k5풀체인지 / k5 신형 / k5 가격표 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처음 k-5라는 차가 나왔던 때를 기억 하고 있습니다.
당시 중형차로써 쏘나타가 타의 추종을 불허하며 위엄을 날리고 있을 때, 쏘나타의 위엄을 잠재운 본인. k-5 입니다.
K5 는 국내 차로써 호랑이 페밀리룩을 완성하고 승승장구하고 있는 기아차의 대표적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
현대로써는 모기업인데도 불구하고 기아차 k5신형의 모습을 보면 현대보다 좀 더 앞서 있음에는 틀림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을 정량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습니다만, 현대와 기아의 디자인 차이는 분명 존재 합니다.
그 차이는 k5 1세대 부터 명확히 갈라졌습니다.
k5 1세대 (2010)
k5 1세대 차량 입니다.
사실 이전 세대라고 하면 로체 가 있습니다. 로체의 신형이 k5신형이 된 것인데, 개인적으로 로체가 k5의 모체는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아시는 분들은 기억속에 있던 디자인이라 그래 그랬지 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조금 비교를 위해 당시 모기업이자 라이벌은 YF 쏘나타 디자인을 가져와보겠습니다.
물론 당시 쏘나타 디자인이 그다지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당시 어쩌면 쏘나타 역시 K5 만큼 디자인 측면에서 이슈가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제가 비교하고자 하는 바는, 시간이 흘러 현재 바라보는 시각 입니다.
K5 의 디자인은 저 당시 혁명의 디자인으로 피터 슈라이어 가 폭스바겐 - 아우디 를 거쳐 기아차 디자인 부사장으로 오고 실제 디자인 한 첫 차종인데요, 정량적으로 두 디자인의 차이는 이렇게 결론 지을 수 있습니다.
- k-5 는 모체 디자인이 되어 후속 디자인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음
- YF 쏘나타는 당시 인기는 좀 있었지만, 후속 쏘나타 디자인으로 이어지지 않았음
그래서 저는 k-5 디자인이 한수 위 였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실제로 피터슈라이어 의 디자인 중 기아차 에서 가장 임팩트가 컸던 작품 이라 평가되고 있기도 합니다.
쏘나타와 비교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린김에.. 하나 더 말씀드린다면, 신기하게 쏘나타보다 K5가 몇 십만원이라도 조금씩 더 싼 점도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거의 비슷한 것 같은데 왜 가격측정이 거의 현대차가 비싸게 나오는지는 약간 궁금하기는 합니다.
2세대 JF K5 (2015~2019)
K5 1세대에서 봤던 느낌 그대로 2세대를 이어 왔습니다. 2세대에서 k5 풀체인지 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k5 페이스리프트 정도로 보시는게 맞습니다.
K5 신형이 되었어도 조금 더 날렵한 느낌을 주고 있으면서 1세대를 잊지 않은 모습 입니다.
사실 2015년만해도 중형 차중에서는 k5 신형에 (2세대) 라이벌이 될만한 차는 딱히 없었습니다.
쏘나타는 YF 이 후 더 이상한 모습으로 진화? 아닌 진화를 하고 있었으니까요.
그러던 터에 턱하니 꽤 괜찮은 차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SM6가 2016년에 출시가 된 이후로
중형세단에서 SM6가 확 치고 올라옵니다.
가격도 말리부 / K5 와 비슷하면서
옵션은 윗단계 차량과 비슷한 사양으로 중형 세단 1위를 지속해서 차지하게 되지요.
그 영향 때문이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더이상 페이스리프트 형식으로 k5신형을 출시하지 않고
k5풀체인지 로 나오게 됩니다.
K5 풀체인지
드디어 K5 풀체인지가 이뤄질 예정 입니다.
프로젝트명으로는 DL3입니다.
K5풀체인지 변경점 1 Style
K5풀체인지 변경점 첫 번째로, 일단 많이 보셨다시피 스타일 입니다.
외관이 많이 변경되지요.
헤드램프가 full Led 로 나오며
1.6가솔린 터보 전용으로는 19인치 전면 가공휠 이 들어가네요.
K5풀체인지 변경점 2
K5풀체인지 변경점 두 번째로, Safety 와 관련되어 첨단 기술이 들어간다 합니다.
- 9에어백 적용
-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 차로 유지 보조(LFA)
입니다.
저도 처음 운전할 때 후방 센서는 있어서 띠띠띠 띠~~~~이 소리 듣고 주차를 하기 쉬웠는데요, 생각보다 전방쪽에는 어떤 인폼이 없어서 오히려 앞 부분에 벽이나 이런 곳에 살짝 부딪혔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랬었는데 이제는 전방 충돌방지 를 보조해주는 시스템 자체가 K5풀체인지 모델의 전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이 되네요.
K5풀체인지 변경점 3
K5풀체인지 변경접 세번째로, NewTechnology 를 들고 있습니다.
- 공기청정 시스템(미세먼지 센서 포함)
- 기아디지털키
- 원격스마트주차보조(RSPA)
- 음성인식차량제어(윈도우, 시트 등)
최근들어 봄 가을에 특히 이슈가 되었던 미세먼지 문제가 있는데요, 차 안에 공기청정 시스템을 넣네요.
그리고 기아디지털키 를 넣는데, 이거 사용하면 은근히 편한점들이 있습니다.
키 자체가 주머니에 없어도 되니 주머니 불룩 하지 않아도 되고요, 핸드폰만 있으면 차문 열고 닫고가 되요.
물론 폰에서 어플을 열어야 하겠지만.. 이 점이 K5에서는 좀 해결되어 폰이 멀이지면 그냥 잠기고 가까워지면 오픈되는 식으로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잠시 해봅니다.
K5풀체인지 변경점 4
K5 풀체인지 변경점 4번째로 인테리어 입니다.
- 전자식변속다이얼 (SBW)
- 10.25인치 UVO 네이비게이션
- 앰비언트라이트
- 12.3인치 풀컬러 TFT LCD 클러스터
가 변경됩니다.
이제 상위 차종에 들어갔던 전자식 변속다이얼 (SBW) 이 K5풀체인지 차량부터 들어가네요. 저는 레버식 변속 시스템에서 다이얼식 / 버튼식 변속 시스템으로 넘어가는 것이 약간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편의성으로 봐서는 레버식 인데, 앞으로 미래형 자동차 즉, 자율주행 으로 가기 위해서는 전자식 변속 으로 가는게 맞는 것 같습니다.
당장 전자식 변속으로 주차를 알아서 해주는 기능도 나오고 있으니까요.
K5 풀체인지 변경점 5
K5풀체인지 변경점 다섯 번째로 파워트레인 변경을 언급할 수 있겠습니다.
엔진사양은 3가지로
- I4 2.0L CVVL
- I4 2.0L GDi 하이브리드
- I4 1.6L T-GDi
입니다.
T-GDi는 배기량은 1600cc 인데 출력이 180 이네요. 거기다 자동 8단 입니다.
나머지는 자동6단이고요.
2018년부터 자동8단이 엄청난 이슈였지요.
자동8단을 먼저 선보인 해외 업체들에서는 자동차학회에서 많은 발표들을 했었고, 정말 그 자리가 꽉차서 서서 들을 만큼 많은 엔지니어들이 와서 듣기도 했었습니다.
이제 국산 자동차에서도 자동 8단은 자연스러운 상황이 되었고 K5 풀체인지 에도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K7과 그랜저 IG 후속등에 들어가는 것으로 알려진 자동8단 변속기가 들어 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K5풀체인지 가격
그러면 K5풀체인지 신형의 가격에 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을 보자면 옵션에 따른 가격을 볼 수밖에 없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K5 풀체인지 2.0 가솔린 모델
K5 풀체인지 1.6 가솔린 터보 모델
이번 포스팅에서는 K5풀체인지 K5신형 모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아차 K5 가 국내 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뒀으면 좋겠습니다.
중국 자동차가 엄청나게 성장하는 가운데 국내 차들이 (꼭 현대기아 가 아니더라도) 선전을 해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까지 클릭해주신다면 저에게는 아주 큰 행복이 됩니다.^^;;
'Issue &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탄고지 식단, 저탄고지란, 저탄고지 식이법 (0) | 2019.12.01 |
---|---|
우루사 100mg 효능, 우루사 200mg 효능, 우루사 효능 (0) | 2019.11.27 |
임팩타민 프리미엄 효능 (0) | 2019.11.19 |
그랜저IG페이스리프트 highlights 그리고 가격 (그랜저 역사까지) (0) | 2019.11.17 |
맥북프로 16인치 발매. 기존 15인치와 달라진점 (0) | 2019.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