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os 파일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 사진 시간순 정렬법

저는 Mac 을 사용하는데요, 수 많은 답답함이 생기지만 이번 포스팅을 하면서 2가지 답답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직 맥 사용 초보자라 그런 것도 있는데요, 에어드랍시 사진 이름 산발적으로 명기되는 것이 첫 번째 였고 그런 사진을 정리하다 파일명을 일괄로 변경하는 방법을 몰랐던 것이 그 두 번째 였습니다.

그럼 먼저 첫 번째 사진을 시간순으로 나열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시간순 정리 방법

 Mac 과 iphone 을 함께 쓰는 이유 중하나는 air drop 입니다.

그런데 에어드랍을 하면 사진의 이름이 시간순서로 만들어지는것이 아니고 엉뚱하게 메겨져서 맥북으로 옮기고 난 후 시간순서대로 정렬이 안되어 있는데요.

이 때 아주 단순한 방법으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창에서 "수정일" 을 클릭하시면 시간 순서대로 내림차순/오름차순으로 정리가 됩니다.


 

파일명 일괄 변경 방법

 그렇게 시간순서대로 정리를 한 후 두 번째 답답했던 것은 파일명을 시간순서대로 변경하고 싶었던 건데요, 그것은 아래와 같이 변경이 가능압니다.


1. 아래와 같이 일괄변경하고자 하는 파일들을 전부 선택 합니다.

tip : 한 폴더에 몰아 넣고 전체 선택을 하면 편합니다.


2. 그리고​나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시면, 

    xx개의 항목 이름 변경

이 나오는데 이를 선택 합니다.

3. Finder 항목 이름 변경 에서 아래 사진처럼 변경합니다.

  •  선택
  • 사용자 설정 포멧 에서 변경하고자 하는 이름을 넣기
  • 시작할 번호 에서 시작 번호 넣기
  • 이름변경 을 클릭하시면 이름이 변경 됩니다.

아래와 같이 이름이 

'파일 1.jpg' 순으로 만들어 졌음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윈도우 보다 쉽고 정확하게 만들 수 있는 것 같네요.

윈도우는 일괄명칭 변경하는 메뉴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있는지도 모르겠지만 저는 모르겠네요)

맥에서는 이렇게 지원을 하고 있네요.

필요하신 분께서는 기억하셨다가 이렇게 파일 명을 일괄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클릭 부탁 드립니다.

저에게는 공감 클릭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