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HEIC 사진파일을 JPG 로 변환하는 방법 - 무슨 사진파일이야 이거??
- mac Stroty
- 2019. 9. 16. 06:33
안녕하세요.
기나긴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는 시간이 왔습니다. 언제나 느끼지만 시간이 정말 빠른 것 같아요.
이렇게 또 금방 하루 하루가 가고나면 금세 찬바람이 부는 겨율이 오겠네요^^;
그래서 겨율이 오기 전에 사진을 많이 남겨야 겠다 하고 가족사진을 열심히 찍었던 하루를 만들었는데요. 사진을 정리하기 위해 노트북으로 사진을 옮겼습니다.
어...그런데....이게 뭐지?
보통 사진을 노트북으로 가져오면 jpg 였는데 오늘은 이상한 파일들로 되어 있네요. HEIC? 라는 확장자.
이 확장자로 되어있으면 블로그도 사진이라고 인식을 못합니다. 그래서 사진 추가르 하게 되면 실패해요.
그래서 얼른 검색을 해봤습니다.
HEIC 파일이란?
High Efficiency Image FIle Format
이라는 포맷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얘기하자면,
HEIC 파일이란.
압축률이 높아 용량을 덜 차지하는 고효율 이미지 파일 형식으로 JPEG에 비해 절반 크기로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짐.
아이폰 ios 11 로 업데이트 되면서 사진파일 확장자가 바뀌면서 사진을 찍으면 HEIC 파일로 저장된다. 아직까지 대부분 JPEG 포맷이 표준이라 호환성 문제가생길 수 있다.
라고 하네요.
애플이 jpg보다 좀 더 강력하게 압축하여 저장공간을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포맷입니다.
JPEG 란?
여기서 조금 삼천포로 빠져서 얘기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진 파일은 99%가 JPEG 혹은 JPG 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기에 인터넷의 사진은 무조건 JPEG 로 되나보다 하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에서 사진을 표출할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 중에 아주 대표적인 몇 가지만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JPEG / JPG : Joint Picture Experts Group
- JPEG2000
- RAW : Raw
- PNG : Portable Network Graphics
- TIFF : Tag Image Format
- GIF : Graphics Interchange Format
- BMP (Bitmap : Microsoft Windows Device Independent Bitmap)
이외에도 수많은 사진 포맷이 더 있습니다.
왜 JPEG 를 사용하나?
위에 사진 포맷을 알아보았는데, 사진 포멧이라함은 결국 디지털의 010101로 표현되는 색 정보를 어떻게 압축하고 압축한 알고리즘을 풀어서 색과 모양을 가진 정보로 (사진으로) 표출 하느냐 가 관건 인데 그 방법/알고리즘이 각각 다른 것 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전세계적으로 수 많은 데이터 포멧을 아무나 중구난방으로 사용한다면 혼란스럽겠지요? 어떤사람은
'난 압축하지 않고 Bitmap 파일 그대로 사용할래 이게 가장 화질이 좋으니깐'
하며 BMP 만사용한다면 bmp는 압축되지 않은 것이라 엄청 용량도 커서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습니다. 그러면 인터넷 로딩도 오래걸리고 핸드폰 데이터를 사진 하나 보고 100메가 를 다 날릴수도 있습니다. 여러 사람들에게서 비명이 나오겠지요?
'으악 사진 몇장 안봤는데 1기가 데이터를 다 썼어!! 내 데이터~~!!'
하고 말이지요.
그래서 사람들이 압축이란 알고리즘을 생각하여 큰 파일을 작게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저마다 압축 방법이 달라서 그것을 보여주기 위한 프로그램들도 너무 많이 필요했지요..
전세계적으로 이런 문제를 알고 있었기에 통일화를 위해 연합을 만들었습니다. 그 수많은 연합 중 가장 힘이 센 연합이 JPEG 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세계 표준으로 JPEG 가 된 것처럼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JPEG 가 정말 제일 좋은 포멧이냐?
라고 물어보신다면 정말 똑똑하신 분 일 것 같네요. 정답은 아니다 입니다. 당시에는 좋은 포멧이었을지라도 1990 년대 기술에서 지금은 많은 발전을 했지요.
JPEG2000 만해도 JPEG 의 2000년대 압축 알고리즘으로 더욱 좋은 효율을 보이나 이미 전세계 표준은 아니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그냥 사용되고 있는 것입니다.
JPEG 가 온 인터넷 사진 기준이라 모든 회사들, MS, Google chrome, Firefox 등등 회사들이 인터넷 창에서 사진을 JPEG 를 볼 수 있게 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더 좋은 포멧 기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사용하고 있지 못하는 거죠.
아주 사설이 길었습니다. 그럼 다시 본문 HEIC 로 돌아가겠습니다.
애플도 JPEG 저장하자니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여서 애플 나름대로 더 좋은 포멧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는 것이 HEIC 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시겠네요.
HEIC 를 JPEG 로 변환하는 방법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인터넷 웹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파일 변환이 가능 합니다.
- 웹사이트에서 변환 하는 방법
Link : https://heictojpg.com/
저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1. 그러면 우측 HEIC to JPEG 라고 되어 있는 것이 보이시지요? 그리고 그 아래 하얀 네모 안쪽에다가 .HEIC 포멧 파일들을 드래그 합니다.
2. 그렇게 드래그를 하면 하단에 변환 버튼이 있는데요 그 버튼을 누르시면 변환이 됩니다.
3. 변환이 끝나면 다운로드 버튼이 맨 아래 활성화 되는데 그 버튼을 누르시면 .zip 파일로 다운이 됩니다.
4.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푸시면 jpeg 로 변환된 사진 파일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캡쳐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짜잔~!!
이렇게 변환된 JPEG 파일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내 아이폰의 설정 바꾸기
한 번 HEIC 로 된 파일이 아이폰에 있었다면, 그것은 아이폰에서 계속해서 HEIC 파일로 생성을 한다는 의미 입니다. 즉, 앞으로 JPEG 파일로 찍고싶다 라고 하시면 아이폰 설정을 바꿔줘야 합니다.
고효율성 : HEIC 포멧으로 생성함
높은 호환성 : JPEG 포멧으로 생성함
주의 : 4k - 60fps / 1080p - 240fps 으로 동영상 설정시에는 고효율성 HEVC 으로 전환이 필요
이 점도 꼭 유의 부탁 드려요~
이번 포스팅은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저에게는 공감 클릭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mac Stro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c os 파일명 일괄변경 하는 방법, 사진 시간순 정렬법 (0) | 2019.10.01 |
---|---|
맥북프로 16인치 해상도 (0) | 2019.08.30 |
아이폰 팁 - ‘펼치기 오므리기’ 기능 어디에 쓸까? 부제 : 어시스티브터치 설정법 (0) | 2019.08.27 |
아이패드 프로/아이패드 에어3/ 아이패드 미니/ 아이패드 6세대 / 아이패드 에어2 - 스플릿뷰 (0) | 2019.08.25 |
아이폰 프로, 새 아이패드 프로, 맥북프로 16인치 소식 (0) | 2019.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