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맞춤법 도데체? 도대체!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이렇게 포스팅을 할 수 있다는게 갑자기 큰 감사함으로 다가 옵니다.

사실 오늘도 새벽에 아이와 씨름을 좀 하기는 하여 약간 피곤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오늘 하루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드네요.


오늘은 도데체/도대체 라는 표현을 한 번 알아 볼까 하는데요.

지난 글에서 처럼 저의 약점...ㅔ/ㅐ 입니다.


저의 약점이 또 하나 있다면..

저는 찍는 것을 아주 못합니다.

그래서 시험을 볼 때도 찍은 것은 꼭 틀리고

누군가와 얘기 할 때도 잘 모르는 의견에 답변을 주려고 할 때 

1/2 의 확률 일 때도 제가 찍는 것은 항상 틀렸습니다.


도데체 / 도대체 라는 표현도

예전에 채팅이 한창 유행 했을 때 이미 "도데체" 라는 표현을 찍어서 썼는데요,

채팅을 하다가 이미 "도데체" 라는 표현으로 찍어서 썼는데

뒤 늦게 찾아보고... 얼굴이 빨개진 기억이 있습니다.


도데체 / 도대체

후자가 맞는 표현이지요^^


사전적인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1. 다른 말을 그만두고 요점만 말하자면

2. 유감스럽게도 전혀

3. 전혀 알지 못하거나 아주 궁금하여 묻는 것인데


입니다.

사용 예를 들어보면

1. 당신은 도대체 왜 이런 행동을 하고 있는건인지 알려줘야 하겠습니다.

2. 도대체가 이건 말이 안돼.

3. 도대체 그게 무슨 말이야?


이겠네요.

도대체 란 표현도 2번이나 3번 으로 많이 쓰이는 것으로 생각 됩니다.


도데체 / 도대체, 중 도대체 어떤게 맞는 건지 이제는 정확히 알 수 있겠네요.

기쁘고 감사한 하루 되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