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모니터 추천, 38UC99, 38WC950

안녕하세요. 이전글에 맥북 모니터 로 38UC99, 38WK95C, 27UL850, 울트라파인4k신형 고민기 스펙비교기 최종 구매기 까지 올렸습니다.
작년 모니터를 구매하기 전에는 모니터 하나 사는게 무슨 고민 이냐고 생각했었는데, 구매를 마친 지금에는 작년 하반기 고민 중 손에 꼽을 만한 고민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은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보통 집 TV 한 번 살 때, 대충 이거 주세요 할 수도 있지만 그러기까지 구매금액대, 티비 크기, 지원기능 등을 한 참 보고 찾아본 후 구매 하는 것과 비슷한데, 저는 모니터 그매하는 것이 더 어려웠습니다.
그것은 바로 글자 가독성과 업무 효율에 따른 장단점이었습니다. TV 야 크면 클수록 좋고 요새 대부분 넷플릭스 유투브 다 되는 스마트 티비이기에 오히려 모니터가 더욱 고르기 힘들었네요.

암튼 이전글에 있는 것 처럼 상세 스펙과 기능 및 장단점을 ,그리고 제일 중요한 가격...을 비교하였고, 생각치 못한 루트로 싼 가격에 모니터를 구매하였습니다.
엄청나게 특별한 루트는 아니고 여러분들도 아시기만 하면 누구든 이용할 수 있는 루트인데 모르면 비싸게 주는 현실...
구매를 마치고 집으로 가져온 모습 입니다.

참고로 혹시 필요하신 분이 계실까봐 이전글 링크 올립니다.

2020/01/05 - [iT Story] - 맥북 모니터 추천 38uc99, 38wk95c, 34WK95C, 27UL850 4K모니터

 

맥북 모니터 추천 38uc99, 38wk95c, 34WK95C, 27UL850 4K모니터

맥북 모니터 추천 , 38인치 모니터, 38wk95c, 38uc99 , 34WK95C, 27UL850 4K모니터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 입니다. 저는 2018년 맥북 프로를 구입했습니다. 맥에 대한 첫 입문 이었지요. 당시 2018 맥북 프로를..

jihyehouse.tistory.com

 

38UC99 개봉기

 

그러면 본격적으로 개봉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박스가 사진상으로는 그리 크게 보이지 않지만 엄청 큽니다. 모니터가 이제 조금만 더 커지면 문 너비 만해질 수도 다는 생각이 드네요. 실제로 이번에 나오는 49인치 와이드 모니터는 문 길이만큼 되려나 모르겠네요. 38인치도 이리 큰데 말이지요.

 

 

리퍼버전이라 그런건지 아니면 판매처에서 여러번 꺼내서 사람을 보여준건지 열었던 흔적이 남네요. 뭐 저도 그곳에서 열어보고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하고 가져온 것이기에 그러려니 합니다. 그렇게 확인을 해야 나중에 말이 없죠.

 

 

구성품의 모습입니다. 전원선 hdmi 케이블 USB-C type 케이블 나머지 하나는 d-sub 였는지 정확히 기억이 인나네요. 저는 필요 없는거라그런지 기억이 없네요.

참고로 USB-C 로 연결되는 모니터들의 특징이 하나 있는데요. 기존에 있던 USB-C 케이블이 있으셔도 모니터는 모니터사에서 넣어준 케이블을 쓰시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USB-C 케이블은 케이블 하나로 충전도 되는 PD 기능이 있으며 동시에 화면 데이터도 주고 받는데, 제조사에서 만들어서 검증된 케이블을 쓰셔야 화면에 문제 없고 충전기능까지 문제가 없습니다.

이거 기존에 있던 USB-C 쓰던거 아무거나 가져와서 쓰시면 화면 해상도 문제나 깜빡임 문제 충전문제 등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꼭 제조사에서 넣어준 케이블 쓰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모니터 스탠드 입니다. 모니터 스탠드에 38UC99 란 모델명이 명확히 찍혀있네요. 이것도 제품 사이즈에 따라 버틸수 있는 힘, 기능이 다르기에 혼동되지 말라고 프린팅이 되어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모니터가 커지면서 버텨야 하는 무게도 늘고 있지요. 이 모니터도 9kg 정도 인것으로 기억하는데요, 모니터 스탠드 별거 아닌 거 같지만 굉장히 중요하죠.

 

모니터 밑 받침대와는 이렇게 결착이 됩니다. 다른 회사 상품도 그런지 엘지 참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저렇게 해서 나사로 결속하는데 드라이버가 필요 없습니다. 손으로 돌려서 결착 시킬 수 있도록 아주 잘 해놨습니다. 자세한 사진은 아래에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무슨 말인지 한 번에 아실 수 있습니다.  

 

 

 요렇게 드라이버를 이용하실 분은 드라이버 사용이 가능하도록 가운데 일자 홈을 내놨고, 맨 손으로 결착하실 분들을 위해 손으로 잡고 돌릴 수 았도록 저렇게 해놔서 정말 편하게 조립 하였습니다.

이런 사소한 점 하나하나가 제조사의 신뢰를 쌓아가는 방편인 것 같습니다. 참 마음에 드네요. 다만 모니터 밑 받침대 모양이 이렇게 곡선으로 된 것이 자리를 많이 차지 한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LG 가 이 모양으로 엘지 모니터 특색으로 자리잡은거 같은데, 다른 안정적이면서 공간을 덜 차지하는 방안으로 언제 변경할지 저도 궁금해지네요.

 

 

 

모니터 입니다. 박스도 그렇지만 이러게 모니터만 딸랑 놓고 보니 이게 얼마니 큰 것인지 구별이 안되네요. 크고 길다랍니다. 조금 더 컸으면 혼자 들기 어려웠을 수 있었겠네요. 양팔을 죽 벌려서 들었습니다.

 

모니터 아래에는 중간에 메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마치 조이스틱 처럼 동서남북 다 왔다갔다 되고요, 위로 누르면 스위치처럼 눌러도 집니다. 요새는 모니터 메뉴에서 지원하는 기능도 많아서 이렇게 나와야 컨트롤이 가능하네요. 옛날 모델들은 누르는 버튼 여러개로 조정했었는데 이제는 이렇게 하나로 나오는군요. 그리고 좌우에 있는 것이 스피커 입니다. 10w 두개 입니다.


이 스피커 좀 얘기 하고 지나가야겠습니다. 이제 저희집에 컴퓨터 스피커는 3개가 되었습니다. 1. 맥북프로 15인치 스피커 2. 울트라파인모니터의 스피커 3. 38UC99 의 스피커 인데요. 개인적으로 맥북프로 스피커가 제일 좋고 그와 비슷하게 울트라파인도 상당히 좋은 스피커를 내장 했지요.

그정도 기대하시고 38uc99 스피커를 생각하시다면, 아쉬울 것 입니다. 그러나 그냥 모니터에 딸린 스피커로 생각하신다면 나쁘지 않은 스피커 입니다. 저음이 좀 부족한 것에서 오는 아쉬운 느낌이 있지만 , 영화보는 정도로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소리 크기 자체는 10w x2 이기 때문에 크기가 부족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영화볼때는 그다지 부족한 것을 느끼지는 않았습니다. 돈 백만원 하는 모니터에 이정도 스피커냐 라고 하신다면 아쉬울 수 있으나 저는 그럭저럭 사용할 만 하네요.

 

 모니터의 뒷 모습 입니다. 중앙에 모니터 스탠드를 낄 수 있는 부분이 있고 그 오른쪽에 케이블 연결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가능한 포트가 많네요.


크로스오버에서 나온 모니터도 패널이 같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 모니터는 아래방향으로 꼽게 되어 있지요. 그래서 그 모니터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 부분을 약간 아쉽다고 합니다.

 

 

연결포트 부분을 조금 확대했습니다. 좌측에 보이는 스탠드 연결 부위는 저 위에서 보셨던 그 스탠드를 그냥 촬칵 끼우기만 하면 됩니다. 조립이 아주 쉽지요. 조립성이 참 좋습니다.
그리고 동봉된 모니터 스탠드를 사용하지 않으실 분들은 이부분에 베사홀 암을 연결하면 됩니다. 베사홀 100mm X 100mm 규격 입니다.


그 오른쪽에는 여러 케이블 연결이 가능하도록 포트가 구성되어 있는데요. * 전원 아답터 케이블 * USB-C * USB A * USB A 타입 충전 포트 지원 * HDMI 입니다. USB A 타입쪽에 허브를 연결하셔도 됩니다. 그 외에 USB로 충전도 가능하니 그곳에 연결하여 햔드폰 충전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메뉴에서 충전포드 활성화 비활성화를 선택할 수 있게 해났으니 사용하실 분께서는 메뉴를 꼭 확인해보실것을 권장드립니다.

아래는 영상화면을 준비해봤습니다.

아무래도 영화볼 때 화면이 궁금하신 분이 있으실까봐서요.

 

 

 

확실히 큰 화면으로 시원시원하게 보니 정말 좋습니다.

작은 모니터로 책상앞에서 볼 때는 잘 몰랐는데

이제 영화 켜놓코 침대에 누워서 봐도 크네요.

화면의 사람들이 길쭉 짧은 것은,

정말 영상이 그렇기 때문입니다.

이점 참고해주세요.

영화 볼만하죠?

앞으로는 좀 더 열심히 영화도 보고 작업도 해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감까지 클릭해주신다면 저에게는 아주 큰 행복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